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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름다운 오지산행
산줄기산행 [ⅲ]/한강기맥의 지맥

[포복지맥 1]서원주역-당고개-영산-매봉산-장구봉-42번국도

by 높은산 2015. 1. 24.

[포복지맥 1]
서원주역/공사중-△140.1-88번지방도-당고개(군도)-△225.6-원주기업도시-영산(△324.0)-중앙고속도로
-△253.1-매봉산(254)왕복-장구봉(346)-△260.9-영동고속도로-42번국도/원주농산물도매시장

[도상거리] 19.0km = 접근 0.5km + 지맥 17.5km + 매봉산왕복 1.0km

[지 도] 1/50,000 지형도 원주

[산행일자] 2014년 11월 29일 토요일

[날 씨] 흐림/ 오후늦게 맑음

[산행코스]
서원주역(07:05)-수변데크(07:15)-능선초입/외딴농가좌측(07:18)-첫봉/삼각점(07:28)-우지능(07:35)
-140.1봉/식사(07:37~57)-88지방도(08:04)-곤충마을(08:07)-우지능/작동갈림(08:16)-조망바위(08:18)
-우꺾임봉/군펜스(08:21)-좌지능/군펜스끝(08:37)-우지능(08:40)-205봉(08:43)-수레길안부(08:55)
-철탑(09:04)-220봉(09:08~21)-좌지능(09:26)-당고개/4차선확포장공사(09:36)-우지능(09:50)
-196봉(09:54)-좌지능(09:59)-다오랑안부(10:01)-수레길안부/좌측농원(10:07)-우지능(10:16)
-안부(10:17)-좌지능/돼지문화원등산로(10:23)-225.6봉/산불탑(10:28~38)-신설도로공사중안부(10:51)
-좌지능(11:01)-178봉(11:07)-기업도시공사현장(11:16)-2차선구도로(11:18)-공사중동물이동통로(11:24)
-193봉(11:29)-신설4차로동물이동통로(11:36)-영산등산로(11:41)-영산/식사(12:02~35)-철탑(12:37)
-좌꺾임(12:42)-급내림안부(12:49)-수레길안부(12:59)-409지방도(13:04)-(좌)-중앙고속도로통로(13:10)
-원주원씨묘(13:14)-마루금복귀(13:20)-우지능(13:32)-253.1봉/매봉산3거리(13:38)-매봉산(13:47~56)
-253.1봉복귀(14:05)-277봉(14:12)-안부십자(14:15)-우꺾임봉(14:28)-좌지능/우꺾임봉(14:36)
-346봉/장구봉(14:40~48)-좌지능(14:58)-안부십자(15:03)-260.9봉(15:09)-(우)-작은바위봉(15:17)
-영동고속도로절개지(15:20)-(우)-지하통로(15:29)-시멘트길고개/마루금복귀(15:38)-201봉(15:42~51)
-우꺾임(15:53)-김난옥묘(15:56)-2차선도로고개(16:01)-산책로(16:06)-철탑(16:09)-211봉(16:15)
-200봉(16:24~29)-좌지능(16:32)-42번국도/6차로(16:40)-농산물도매시장후문(42)-정문(16:46)
-6차로/봉화산입구(16:48)


[산행시간] 9시간 43분(휴식 외:1시간 47분, 실 산행시간:7시간 56분)

[참여인원] 1인

[교 통] 승용차

<갈 때>
일신동(05:00)-(영동)-여주휴게소(06:00~10)-문막IC-지정초교(06:35~45)-서원주역(06:50)

<올 때>
원주농산물도매시장(16:50)-(도보)-사랑의집(17:02~35)-(52번버스)-문막(17:55~18:00)-(택시/6,700원)
-서원주역(18:08~15)-문막-(42번국도)-양지IC-용인휴게소(19:25~20:00)-(경부+외곽)-일신동(21:00)


(산행지도)

[산 행 기]
포복지맥은 백운지맥 백운산(△1086.1)직전 통신중계소가 있는 951봉에서 분기, 다른 백운산(△535.5)
-포복산(△417.5)-봉화산(335)-영산(△324.0)-당고개를 거친 뒤 매지천이 섬강을 만나는 원주시 지정면
간현리 서원주역(예정) 앞에서 끝나는 도상거리 약 36.5km의 산줄기이다.


(당고개)


(공사중인 원주기업도시)

기존 신산경표에는 누락이 되었다가 최근 봉화지맥이란 명칭으로 추가되었는데 예전 봉화지방의
산줄기를 봉화지맥으로 정하고 진행한 바 명칭이 중복되기에 포복지맥으로 부르기로 한다.
백운지맥, 천등지맥 모두 역으로 진행했으니 포복지맥 역시 역으로 진행... 집에서 접근도 역방향이
훨씬 편리하다.


(영산)


(장구봉)


06시 50분, 서원주역.
새벽시간 승용차로 집에서 들머리까지는 약 1시간 반 정도밖에 안 되어 부담이 없다.
지정초교 앞에 차를 세우고 출발하려다가 주변 지형이 지도와 조금 달라 공사중인 서원주역 앞으로
이동, 포장도로가 끝나는 곳 한 켠에 차를 세운다.
2012년 서원주역까지 복선화가 끝났지만 아직은 여객이나 화물 영업이 없는 단순통과역이고 2017년
원주-강릉선과 서원주-제천간 복선전철 개통과 함께 역사가 들어설 예정이라고 한다.


(서원주역 포장도로가 끝나는 곳)


(지정초교 뒤 마지막 산줄기)

07시 05분, 서원주역 출발 산행시작.
철로를 좌측으로 두고 나란히 하는 비포장길을 3~4분 진행하면 역사가 들어선 부지가 나오고 잠깐 더
진행하면 산줄기가 끝나는 지점이다.
이왕이면 합수점을 보고 간다는 생각을 했지만 철로때문에 너무 빙 도는 것 같아 2~3분 거리 수변
데크가 조성된 곳까지만 갔다가 빽, 좌측으로 외딴농가 한 채가 보이는 급사면 능선으로 올라선다. 


(철로와 나란히 하는 비포장길로 들어선다)


(좌측 펜스 뒤로 서원주역 역사가 들어설 예정이다)

 
(산줄기가 끝나는 곳)


(수변데크가 조성된 곳까지 갔다가 빽)


(초입 급사면 능선을 올라선다)

07시 37분, 140.1봉.
9분 후 큼지막한 바위가 하나 나오면서 급오름이 끝나고 몇 걸음 더 옮기면 첫 봉우리... 지도에 없는
웬 삼각점(97.6 보3)이 보인다.
유순하게 바뀐 산길을 6~7분 진행하면 묘 1기와 함께 지정초교에서 올라온 능선이 합쳐지고 2분 더
진행하면 작은 공터에 오래된 삼각점(원주439)이 있는 140.1봉이다.
한 켠 차지하고 간단히 아침식사를 한다. 식사시간 20분 소요.


(나무 사이 합수점)


(바위가 나오면서 급오름이 끝나고)


(첫 봉/지도에 없는 삼각점이 보인다)


(우지능 합류지점 묘)


(140.1봉)

08시 07분, 곤충마을.
잠깐 더 진행한 지점에서 직진으로 향하는 뚜렷한 산길을 버리고 우측 낙엽송숲 급사면을 한 굽이
내려서면 2차선 88번 지방도다 가로지르는 고갯마루... 여기서 전면의 둔덕으로 올라선 뒤 밭을
가로질러 곤충마을이 있는 도로로 내려서야 정석이지만 그냥 도로따라 우측으로 보이는 3거리 경유
곤충마을로 간다.
체험학습장인 곤충마을 외 다래나무집 상호의 대형음식점이 있다.


(한 굽이 급사면을 내려서고)


(88번 지방도)


(둔덕 위 밭을 가로질러 곤충마을로 이어지는 마루금은 생략하고)


(도로따라 우측 3거리로 돌아 진행한다)


(3거리)


(곤충마을)


(곤충마을)


(바로 옆 음식점)

08시 43분, 205봉.
곤충마을을 통과하면 한 차례 급사면 오름길... 9분 후 우측 작동에서 올라온 지능선이 합류하면서 다시
순한 산길로 바뀌니 발걸음이 가벼워진다.
2분 후 지나온 방향으로 시야가 탁 트이는 조망바위도 하나 나오고...
3분 후 우측으로 바짝 꺾이는 봉우리에 이르니 군부대 펜스가 시작되어 조금은 걱정을 했지만 펜스를
따라 의외로 산길이 반반하게 잘 나 있어 안도를 한다.
군 펜스는 15분 전후 이어지다가 좌측 간현리 방향 지능선이 갈리는 지점에서 끝나고 우측으로 방향을
바꿔 5분 더 진행하면 펑퍼짐한 205봉이다.


(곤충마을을 통과한 뒤 뒤돌아 봄)


(우측 지능선 합류)


(조망바위가 하나 나오고)


(지나온 산줄기)


(군 펜스가 한동안 이어지고)


(펜스가 끝나는 지점)


(이어지는 산길)


(205봉)

09시 08분, 220봉.
순한 내림길을 12분 진행하면 평장동 안부... 전신주가 보이면서 넓은 수레길이 가로지른다.
이어 짧은 급오름을 한 차례 극복한 뒤 다시 밋밋해진 산길을 7~8분 따르면 철탑이 하나 나오면서
우측으로 살짝 방향이 꺾이고 3~4분 더 진행하면 넓지막한 공터를 형성한 220봉이다.
13분 휴식.


(이어지는 산길)


(평장동 안부)


(철탑을 지나고)


(220봉)

09시 36분, 당고개.
5분 후 능선이 Y로 갈리는 지점에 도착하니 짧은 벌목지가 나오면서 가야할 마루금이 펼쳐져 그 흐름을
가늠해 본다.
사이 골짜기에 위치한 죽림사도 내려 보이는데 언듯 지도를 보면 좌측이 마루금처럼 보이지만 우측이
마루금이다. 즉 죽림사 물길은 좌측으로 빠진다.
편안한 잣나무숲길을 5~6분 내려서면 4차선 확포장 공사가 거의 마무리단계인 당고개 절개지...
동물이동통로가 보이는데 가까이 다가서니 아직 완공이 안 되어 건널 수 없다.
이동통로 우측으로 내려서서 도로를 건넌다.


(능선 Y갈림에서 죽림사와 당고개 이후 가야할 마루금)


(당겨 본 죽림사)


(이어지는 산길)


(확장공사가 마무리 단계인 당고개도로)


(이동통로는 아직 공사중)


(당고개)


(반대편에서 이동통로)

09시 54분, 196봉.
도로를 건너면 우측 가곡리 일대는 원주기업도시 부지로 광대하게 개간해 놓은 상태...
다소 어수선한 공사 절개지를 지나 산으로 들어서니 다시 송림 숲 수북한 낙엽과 함께 부드러운 산길이
이어진다.
14분 후 우측 당현동 방향 짧은 지능선이 갈리고 4분 더 진행하면 펑퍼짐한 196봉이다.
5분 후 뚜렷한 산길이 가로지르는 다오랑 안부를 지난다. 6분 더 진행하면 이번에는 절개지와 함께
수레길이 가로지르는 안부... 좌측 가까이 농원이 보인다.


(원주 기업도시 부지)


(이어지는 산길)


(196봉)


(다오랑 안부)


(수레길 안부)

10시 28분, 225.6봉.
절개지를 오르면 엇비슷한 분위기의 산길... 9분 후 우측으로 짧은 지능선이 갈리고 지나자마자
좌우로 산길이 보이는 안부가 나오면서 조금 가파른 오름길로 바뀐다.
5분 후 좌측으로 짧은 지능선이 갈리는 지점에 도착하니 '돼지문화원 등산로'라는 코팅지와 함께 한결
뚜렷한 산길로 이어지고 5분 더 진행하면 좌측으로 마루금을 살짝 비켜 산불감시탑과 삼각점(원주313,
2005재설)이 있는 226.6봉이다. 10분 휴식.


(기업도시 부지 뒤로 가야할 영산이 건너 보이고)


(안부)


(돼지문화원 등산로 코팅지)


(이어지는 산길)


(226.5봉)


(삼각점)

11시 07분, 178봉.
뚜렷한 산길은 섬강변까지 이어지는 좌측 지능선으로 향하고... 우측으로 바짝 꺾어 10분쯤 내려서면
절개지와 함께 신설공사중인 도로가 내려 보인다.
절개지 경사가 조금 낮은 좌측으로 공사중인 도로로 내려선 뒤 도로 건너 잠깐 이어지는 마루금은
생략... 우측으로 2~3분 도로를 따른 뒤 도로 건너에서 내려온 마루금으로 붙으면 초입은 약간
지저분하지만 금방 낙엽이 푹신한 산길로 바뀐다.
7분 후 짧은 지능선이 갈리고 5분 더 진행하면 펑퍼짐한 공터에 작은 구덩이가 있는 178봉... 좌측
나무 사이로 광범위하게 조성중인 원주기업도시 공사장이 내려 보인다.


(신설도로공사 절개지)


(건너편 잠깐 올랐다 내려서는 마루금은 생략, 도로를 따른 뒤)


(다시 마루금이 합류하는 곳에서 도로를 벗어난다)


(이어지는 산길)


(178봉)


(나무 사이 기업도시 현장)

11시 29분, 193봉.
9분 후 비로서 기업도시공사 현장으로 내려서고... 그나마 마루금까지는 침범을 안 했으니 다행이라
해야겠다.
2분 후 기존 도로인 1차선 도로를 건너 공사장도로를 5~6분 따르면 공사중인 신설도로와 동물이동
통로가 나오는데 도로는 한창 공사중이지만 이동통로는 마무리 단계여서 바로 건널 수 있다.
이동통로를 건너면서 보니 우측도 기업도시가 조성 중이고 절개지를 오르면 193봉... 지나온 마루금과
기업도시 공사장이 한눈에 펼쳐지면서 그 뒤로 섬강 건너편 산줄기가 당차게 올려 보인다. 위치상
수래봉이나 소군산 능선쯤 되어 보이는데 그 쪽에 저런 당찬 산이 있었나?


(기업도시 현장으로 이어지는 마루금)


(기존 도로를 건너고)


(뒤돌아 봄)


(이어지는 공사장 도로)


(공사중인 도로와 이동통로가 나오고)


(이동통로 건너 절개지 위가 193봉이다)


(우측으로 영산이 모습을 들어낸다)


(193봉에서 이동통로)


(지나온 마루금과 기업도시공사현장 뒤로 펼쳐지는 섬강 건너편 산줄기)


(당겨 봄)


(문막 방향)

12시 02분, 영산.
이어 6~7분 진행하면 공사가 완공된 4차선 신규도로가 이동통로와 함께 가로지르고...
이동통로를 건너자마자 고도 150m 전후 올리는 영산 오름길이 시작되는데 초입 산길이 불투명해 힘 좀
쓰려나 싶었지만 5분 후 우측에서 반반하게 조성된 등산로가 올라와 가볍게 오름길을 극복할 수 있다.
263봉은 의식하지 못한 채 20분 오름길을 오르면 넓지막한 공터 한복판에 오래된 삼각점이 있는
영산 정상... 단 주변 나무에 가려 조망은 없다. 한 켠에 자리잡고 점심식사를 한다.
식사시간 32분 소요.


(가야할 영산)


(공사가 끝난 이동통로를 통과한다)


(이동통로에서 좌측 방향)


(이동통로에서 우측 방향)


(영산 오름길 좌측사면도 공사중)


(일반 등산로가 시작되고)


(이어지는 산길)


(영산)


(영산)

13시 04분, 409지방도.
2분 후 철탑을 하나 지나고 5분 후 '←신평, →마을하산길' 이정표가 있는 갈림길에서 좌측 신평
방향으로 바짝 꺾어 급내림을 내려선다. 직진 마을하산길 방향은 만종리로 내려서는 길이다.
6~7분 내려서면 급내림이 끝나는 안부이고 밋밋한 둔덕봉을 하나 넘어 10분 더 진행하면 수레길이
가로지르는 안부인데 마루금은 여기서 전면의 절개지를 오른 뒤 약간 더 진행한 둔덕봉을 오르다가
우로 꺾어 409지방도로 내려서게끔 되어 있지만 수레길이 거의 나란히 가는 형태이고 산길마저 좋지
않으니 그냥 수레길따라 내려서기로 한다.
5분만 2차선의 409지방도... 좌측으로 2분 더 진행하면 밭을 가로질러 정석으로 내려온 내려선
마루금을 만난다.


(철탑)


(훌라까지 보이고)


(좌꺾임/신평 방향으로 내려선다)


(급내림이 끝나고)


(수레길 안부)


(409지방도)

13시 20분, 중앙고속도로 통과/마루금복귀.
이어지는 마루금도 중앙고속도로가 가로지르고 있어 진행불가... 도로를 3~4분 더 따르니 '초계정씨
대충원→' 표지석이 보이면서 고속도로 지하통로로 연결되는 수레길이 나온다.
지하통로를 통과하면 고속도로변에 있는 고려판넬 공장 옆으로 반듯한 계단길이 이어지는데 그러나
금방 원주원씨 가족묘가 나오면서 계단길이 끝나고 잡목지대... 4~5분 잡목지대를 빠져 나와
고속도로를 건넌 마루금에 복귀하니 다행히 산길이 괜찮아진다.


(고속도로 지하통로 초입 이정표)


(고속도로 지하통로)


(지하통로를 통과한 뒤 접하는 계단길)


(금방 원주원씨 가족묘가 나오면서 계단길이 끝나고 잡목지대로 바뀐다)


(뒤돌아 봄)


(중앙고속도로를 건너온 마루금을 접하면서 다시 산길이 괜찮아진다)


13시 38분, 253.1봉/매봉산 3거리.
벌목지로 한동안 이어지면서 지나온 마루금은 물론 섬강 건너편 산줄기까지 한 눈에 펼쳐지는 풍경...
12분 후 우측 짧은 지능선이 갈리면서 벌목지가 끝나고 참나무수림 낙엽이 수북한 산길을 5~6분 더
진행하면 매봉산에서 올라온 지능선이 합쳐지는 253.1봉이다.
산길 옆에 자리한 오래된 삼각점(원주432, 1985재설)을 확인하고는 마루금에서 500m 정도 비켜있는
매봉산을 들르기 위해 우측 지능선으로 들어선다. 


(벌목지로 이어지는 마루금)


(지나온 마루금과 섬강 건너편 산줄기가 한눈에  펼쳐진다)


(벌목지가 끝나면서 다시 참나무 수림으로 바뀐 산길)


(253.1봉 직전)


(253.1봉)

13시 47분, 매봉산.
시종 가야할 346봉쪽 마루금이 건너보이는 가운데 9분 진행하면 펑퍼짐한 둔덕 한 켠으로 한원우님
6101번째 산이라는 표찰이 보이는 매봉산 정상... 숲으로 둘러져 조망은 없다.
막초 한 잔과 함께 잠깐 다리쉼을 한 뒤 253.1봉으로 복귀한다.


(가야할 장구봉)


(매봉산 직전)


(장구봉 이후 능선도 펼쳐지고)


(매봉산)


(매봉산)


14시 12분, 277봉.
7분 후 나무 사이이긴 하지만 포복산-백운산 라인이 한 차례 모습을 보여주는 277봉을 넘는다.
3분 내려서면 뚜렷한 산길이 가로지르는 십자 안부... 좌측 바로 아래에 민가도 한 채 보인다.


(277봉에서 포복산-백운산 라인)


(이어지는 산길)


(안부 십자)


(좌측으로 민가가 한 채 내려 보인다)

14시 40분, 346봉/장구봉.
이어 조금 가파른 오름을 10여분 오르면 좌측 상무곡 방향으로 짧은 지능선이 갈리는 봉우리... 다시
밋밋한 능선으로 바뀌면서 우측으로 바짝 꺾는다.
8분 후 삼면분기봉에서 다시 한번 우측으로 바짝 꺾고... 막판 통나무계단까지 설치된 오름을 3~4분
오르면 네이버와 다음지도에 장구봉으로 표기된 346봉이다.
운동시설과 장의자가 설치되어 있고 한켠으로 장구봉 둘레길 푯말이 보인다. 8분 휴식.


(우꺾임봉)


(이어지는 산길)


(3면분기봉)


(장구봉 직전)


(장구봉)

15시 03분, 안부 십자.
이후 한동안은 반반한 산책로로 이어져 일사천리 진행... 10분 후 좌측으로 짧은 지능선이 갈리면서
장의자가 몇 개 설치된 지점을 지난다.
우측으로 살짝 방향을 바꾸어 통나무계단으로 된 급내림길을 5분 내려서면 진행방향으로 덤바위
이정표가 보이는 십자 안부이다.


(이어지는 산길)


(좌지능 갈림 쉼터)


(가야할 260.9봉)


(안부 십자)


(이정표)


15시 09분, 260.9봉.
이어지는 통나무계단을 3~4분 오르면 펑퍼짐한 공터에 장의자와 운동시설이 설치되어 있고 2분 더
진행하면 삼각점안내판과 함께 2등삼각점(원주23, 1993복구)이 있는 260.9봉... 네이버와 다음 지도에
덤바위산으로 표기되어 있다.
이제까지 뚜렷한 산책로는 좌측으로 내려선다.


(이어지는 산길)


(260.9봉 직전 쉼터봉)


(260.9봉)


(2등 삼각점)

15시 20분, 영동고속도로 절개지.
산책로를 벗어나 우측으로 급내림을 한 차례 떨군 뒤 잠깐 더 진행하면 작은 바위봉이 나오는데 딴은
이곳이 덤바위가 아닌지?
이어 2~3분만 더 진행하면 영동동고속도로 절개지... 우측 지능선쪽으로 길게 이어지는 묵은 계단을
내려선다.
3분 후 높은 펜스로 막힌 고속도로를 접하고 우측으로 다소의 잡목이 걸리적거리는 펜스를 따라 4~5분
더 진행한 다음에야 지하통로를 만나 고속도로를 건넌다.


(작은 바위봉)


(영동고속도로 절개지)


(우측 묵은 계단을 따라 내려선다)


(뒤돌아 봄)


(높은 펜스로 막힌 고속도로)


(펜스따라 진행)


(묵밭도 나오고)


(영동고속도로 지하통로)

15시 42분, 201봉.
지하통로를 나오면 고속도로와 나란히 비포장길이 이어지다가 중간 시멘트포장으로 바뀌면서 군훈련장
푯말이 보이기도 한다.
9분 후 고속도로를 건너온 마루금을 다시 만나는 고갯마루에서 시멘트길을 벗어나 산길로 들어선다.
군훈련장이 있어서인지 비교적 뚜렷한 산길... 4분만 오르면 '목표탈취후 행동'이라는 훈련용 표지석이
보이면서 장의자도 두 개나 마련되어 있는 201봉이다. 9분 휴식.


(고속도로와 나란히 비포장길을 따른다)


(중간 시멘트길로 바뀌고)


(군훈련장 푯말)


(고속도로를 건넌 마루금이 다시 합류하는 고갯마루)


(201봉)

16시 01분, 2차선 도로.
201봉에서는 일단 좌측으로 들어선 뒤 2분 후 접하는 능선분기점에서 우측으로 바짝 방향을 꺾어야
한다. 3분 후 김난옥묘가 나오면서 다시한번 능선이 갈리는데 여기서는 좌측...
밋밋한 능선을 5분 내려서면 음우개-만종 사이 2차선 도로가 가로지르는 고갯마루이다.


(이어지는 산길)


(김난옥묘)


(산길)


(2차선도로 고갯마루)

16시 15분, 211봉.
절개지 좌측 밭으로 붙어 밭을 가로지른 뒤 4~5분 정도 지저분한 잡목지대를 빠져나가니 우측에서
반듯한 산책로가 올라와 합류하면서 이후부터는 다시 일사천리 진행...
3분 후 철탑을 하나 지나고 5분 더 진행하면 운동시설과 쉼터가 조성된 211봉이다. 표시없는 민자
삼각점이 보인다.


(좌측 밭으로 진입)


(우측에서 산책로가 올라와 합류하고)


(철탑)


(이어지는 산길)


(211봉)

16시 24분, 200봉.
동일한 형태의 반반한 산길을 9분 더 진행하면 다시한번 운동시설과 쉼터가 조성된 200봉...
이곳에도 표시없는 민자 삼각점이 있다. 5분 휴식.


(이어지는 산길)


(200봉)

16시 48분, 봉화산 입구.
3분 후 좌측으로 지능선이 갈리고... 약간 흐릿해진 산길은 7~8분 내려서면 건너편에 농산물도매시장이
자리하고 있는 6차로 42번 국도이다.
횡단보도를 통해 도로를 건넌 뒤 농산물도매시장 좌측 이면도로로 진입... 후문과 정문을 경유하면서
8분 후 또다른 6차로 도로를 접하고는 다음 구간 봉화산 등산로 입구를 확인하는 것으로 산행을
마무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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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간 흐릿해진 산길)


(42번국도/건너편 우측이 농산물도매시장이다)


(우측 3거리방향)


(횡단보도를 통해 도로를 건너고)


(농산물도매시장 후문)


(정문)


(또다른 6차선 도로/횡단보도를 건넌 지점에서 봉화산 등산로가 시작된다 )


(봉화산 등산로)

그 후.
10분 정도 거리, 문막 방면 버스가 정차하는 '사랑의 집' 버스 정거장으로 가서 지정면으로 바로 가는
버스를 기다리는데 30분 넘게 지나도 오지 않으니 결국 포기... 수시로 도착하는 버스로 일단 문막으로
나온 뒤 택시를 이용 차를 회수한다. 공연히 시간만 허비한 셈이다.
저녁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때우고... 영동고속도로가 조금 정체되면서 신갈에서 경부+외곽으로
갈아타고 집 도착하니 정확히 21시 정각이다. 30분 전후 정체가 된 것 같다.

[E N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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