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 대덕산]
현천동-대덕산(×117.8)-대터3거리봉-대터-덕은2교-향동천-구룡길-수색교-중앙로-덕은교-은행산(×86.2)
-향동배수지-×142.2-망월산펜스-빈대골-화전동벽화마을-화랑로-한국항공대역-항공대/동문-대덕로156번길
-대덕로-현천동
[도상거리] 약 10.4km
[지 도] 1/50,000 서울
[일 자] 2025년 3월 15일 토요일
[날 씨] 흐린 후 맑음
[코 스]
현천동(11:16)-대덕산임도(11:31)-대덕산(11:32)-임도갈림(11:35)-(좌)-체육시설쉼터(11:39)-헬기장(11:43)
-산마루농장(11:47~52)-묘지길입구(11:57)-대터3거리봉(12:06)-대터/덕은상사(12:17)-대덕동(12:23)
-덕은2교(12:26)-향동천(12:28)-구룡길(12:36)-수색교(12:46)-중앙로(12:49)-서울고양시계(12:57)
-덕은교(13:00)-은행산입구(13:04)-능선(13:07~16)-좌지능합류(13:27)-은행산(13:28)-향동배수지(13:33)
-숫골안부(13:36)-×142.2/체육시설쉼터(13:48~53)-헬기장(13:55)-망월산펜스(13:57)-빈대골표지석(14:06)
-망월산등산로입구(14:11)-화전마을성당(14:15)-화전동벽화마을(14:16)-중앙로(14:24)-화랑로(14:26)
-한국항공대역/식사(14:33~15:06)-항공대/대덕로156번길(15:12)-대덕로(15:27)-현천동(15:36)
[소요시간] 4시간 20분(휴식 52분, 실 소요시간:3시간
28분)
[참여인원] 1인
[교 통] 승용차
<갈 때>
일신동(10:25)-(수도권제1순환)-김포IC-(행주대교+행주로+제2자유로)-현천IC-(대덕로)-현천동(11:08)
<올 때>
현천동(15:42)-(대덕로+가양대교+화곡로+봉오대로+송내대로+도약로)-중동IC-(수도권제1순환)-일신동(16:40)
[후 기]
(대덕산 오름길)
(대덕산 체육시설)
(대덕산에서 은행산)
(특징없는 은행산)
(망월산 정상을 대신하는 ×142.2봉)
(화전도 벽화마을)
미답으로 남은 고양 은행산을 답사할 겸 예전 진행했던 북한산에서 서남쪽 한강변까지의
능선이 어떻게 변했을까
하는 궁금증에 끝자락에 위치한 대덕산과 망월산을 묶어 원점회귀 코스로 잡고 길을
나선다.
당시는 경의선 철길을 바로 건너고 망월산 부대도 펜스 따라 진행하는 등 가급적
마루금을 고수했지만 지금은 완전
환경이 바뀌면서 동일하게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 현천동을 출발하여 대덕산 먼저
오른 뒤 마루금에 상관하지 않고
진행 가능한 곳으로 은행산과 망월산을 연결하고 한국항공대역 경유 원점회귀하기로
했다.
[북한산 한강능선]대덕산-망월산-응봉-향로봉-비봉-문수봉
https://highmt.tistory.com/16150401
(현천동 버스 정거장이 있는 고갯마루 직전이 대덕산 등산로 입구이다. 옆
공터에 주차하고)
(등산로 입구)
(군사보호구역이니 이런저런 행위를 금지한다는 경고문이 보인다)
(산길은 잘 정리되어 있다)
(뒤돌아 봄)
(어느 사이 정상)
(임도 만나고)
(우측 부대 건물이 대덕산 정상이다)
(옆에 걸린 표지기 몇 장으로 정상을 인증하고)
(좌측으로 임도 따라 잠깐 내려서면 임도 3거리)
(좌측으로 진행하면)
(정자와 체육시설이 조성된 쉼터 나오고)
(헬기장)
(좌측으로 급내림을 내려선다)
(좌측 현천동 방향으로 하산길이 하나 갈리고)
(시멘트길이 바뀌면서 산마루농장)
(혹시 뒷봉쪽 산길이 있나 하고 잠깐 올라 보지만 빽빽한 잡목만 확인하고
되내려선다)
(우측 시멘트길로 진행)
(영세공장 앞에서 우측으로 조금 가면 뚜렷한 묘지길이 이어진다)
(돌아본 대덕산 헬기장봉)
(묘지 이후로도 양쪽 능선으로 반반한 산길이 이어지는데 그 중 좌측 능선으로)
(대터 3거리봉 찍은 뒤 우측 대터 방향 능선길을 택한다)
(경의선 철길을 사이에 두고 은행산과 봉산 능선이 건너 보이면서 멀리 북한산까지)
(산길 끝나고)
(지도상 대터로 표기된 마을로 내려왔다)
(골목길 얼마간 따르고)
(대덕동 표시석)
(제2자유로 횡단보도를 건넌 뒤 덕은2교에서 좌측으로 향동천을 따른다)
(향동천)
(혹시 저 앞에서 수로 따라 경의선 철길을 통과하는 길이 있나 싶어 접근해
보기도)
(그러나 이렇게 길이 끝나는 상태... 수색교를 경유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이다)
(지나온 향동천)
(향동천 빠져 나온 뒤)
(수색교까지 구룡길을 따른다)
(국제물류센터쪽으로 건너는 곳이 있을까 기웃거리지만 없고... 물류센터
우측이 가야할 은행산이다)
(봉산 능선 끝자락 아래가 수색교)
(비로서 수색교에 도착했다)
(수색교에서 경의선 철길)
(수색교 건너면 곧바로 중앙로 횡단보도를 건널 일이다)
(이어 은행산 방향으로 중앙로 따라)
(국제물류센터)
(덕은교 은평차고지 앞)
(뒤로 보이는 산이 은행산이다)
(서울과 고양시 경계 해태상 지나고)
(덕은교)
(은행산능선 끝자락)
(주차장 있는 우측 말고 절개지를 지난 좌측으로 진입한 뒤)
(텃밭 뒤로 붙는다)
(능선 도착... 간단히 요기를 하고)
(산길이 흐릿해 잡목기에는 조금 고생이 될 듯 싶다)
(나무 사이 대덕산)
(좌측 사면쪽에서 어느 정도 족적을 갖춘 길이 올라와 합쳐지고)
(한 굽이 더 오르면 좌측 지능선 합류지점)
(지능선쪽에서 제대로 된 산길이 올라와 합류하면서 이후 길 걱정은
안 해도 된다)
(직후가 은행산이지만 의식하지 못하고 지날 정도로 특징없는 봉우리이고)
(향동배수지)
(북한산이 살짝 보인다)
(좌측에서 올라온 망월산 주등로를 만나는 숫골 안부)
(우측은 길이 없다고 하네
(반반한 산길이 시작된다)
(벤치도 하나 만나고)
(봄이 왔음을 알리는 듯 생강나무가 꽃망울을 터트리기 시작했다)
(망월산 정상을 대신하는 ×142.2봉)
(실제 정상은 부대가 차지한 가운데 오를 수 있는 최고봉이다)
(쉼터와 체육시설이 조성되어 있고)
(나무 사이 북한산)
(봉산 능선)
(헬기장 지나고)
(실제 망월산 정상이 우측 저 뒤로 살짝 보인다)
(망월산 펜스)
(예전 펜스 따라 진행했던 아련한 추억들을 떠올려 본다)
(좌측 빈대골로 내려서는 길로... 유일한 하산길이다)
(빈대골 표지석)
(등산로 입구)
(안내판)
(화전마을)
(벽화마을로 알려진 곳이지만 관리가 안 되면서 간간히 흔적만 남아있을 뿐이다)
(화전마을 성당 지나고)
(흔적만 남아있는 벽화거리)
(중앙로)
(횡단보도 건너 화랑로로 진입)
(화랑로)
(화전역에서 명칭이 바뀐 한국항공대역)
(길 건너 식당에서 늦은 식사를 하고 간다)
(철길 건너 항공대로 가는 길이 다소 애매하여 헤맬 수 있으니 신경쓸 일이다)
(일단 화정지하차도 좌측 인도는 철길을 건널 수 없는 길... 우측 인도로
들어서서 지하통로 통과하면 밖으로 나가지 말고 우측으로 연결된 통로로 진행해야
한다)
(우측 통로를 잠시 따르면 역사에서 2번 출구로 이어지는 통로를 만나고)
(2번 출구를 나오면 항공대 동문 앞 대덕로156번길)
(좌측 방향으로 대덕로156번길을 따른다)
(돌아본 망월산)
(제2자유로 직후 회전교차로에서 우측으로)
(대덕산)
(버스가 자주 지나니 항공대 앞에서 버스를 타도 되었을 것이다)
(버스 노선)
(현천동 고갯마루에 원점회귀하는 것으로 여정을 마무리한다)
[E N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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