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산행/경기도

[화성 고초봉]새터교-고초봉-대광봉-함봉산-무봉산-남양천-새터교

by 높은산 2024. 3. 18.

[화성 고초봉]
남양리/새터교-고초봉(×147.2)-대광봉-신남중앙공원-남양로-함봉산(△130.9)-시청로-시청봉(×138.3)
-무봉산(△201.5)사면-×116.5-남양로-남양천-충절교-영남교-남양성지입구/로사리오교-새터교

[도상거리] 약 12.5km

[지 도] 1/50,000 남양

[일 자] 2024년 3월 16일 토요일

[날 씨] 맑음

[코 스]
남양리/새터교(11:04)-고초봉등산로입구(11:19)-감해김씨묘(11:23)-바위(11:33)-고초봉(11:38~45)
-신남초교갈림(11:54)-대광봉(12:05)-대광아파트(12:11)-신남중앙공원(12:14)-화성시청역센트럴파크(12:22)
-신남초교(12:26)-남양로(12:34)-함봉산등산로입구(12:36)-정자(12:41)-함봉산/식사(12:53~13:15)
-시청로(13:27)-신빈김씨묘역(13:32)-신빈김씨묘(13:35)-시청봉(13:48~51)-군사도로(13:59)
-사면길(14:03)-봉림사0.98km(14:07~15)-무봉산/부대입구(14:23)-(좌사면)-서북능/봉림사갈림(14:30)
-안부십자(14:40)-×116.5/무명봉(14:44)-풀향기쉼터(15:07~23)-남양로(15:26)-육교(15:29)-남양천(15:37)
-충절교(15:48)-영남교(15:57)-남양성지입구/로사리오교(16:02)-새터교(16:08)

[소요시간] 5시간 04분(휴식 외:53분, 실 소요시간:4시간 11분)

[참여인원] 1인

일신동(10:00)-(영동+시흥평택)-송산마도IC-(화성로+남양성지로)-남양리/새터교(10:55)

남양리/새터교(16:15)-(77번국도)-안산-(39번국도)-시흥IC-(수도권제1순환)-일신동(17:18)

[후 기]

(고초봉)

(대광봉)

(함봉산)

(무봉산 정상을 대신하는 시청봉)

(남양천)

태행지맥 서해안고속도로를 지난 삼표산업 일대에서 남동쪽 무봉산쪽으로 갈린 산줄기상 봉우리들을 연계해
보는 여정... 일대에 화성시청이 들어서면서 신도시로 바뀌어 있기에 마루금은 무시하고 인근 산책로나 적당히
도로도 따르면서 한 바퀴 돌아 원점회귀하는 여정으로 잡는다.

애초 남양성모성지를 들날머리로 택했다가 현지 도착하니 주차장이 유료로 바뀌어 있어 새터교를 들날머리로
변경, 고초봉-대광봉-함봉산-시청봉-무봉산-×116.5 -남양천 순으로 연결하면서 원점회귀 여정으로 마무리했다.

(남양리 남양천 새터교)

(다리 건너면 남양천 옆에 7~8대 정도 주차할 공터가 있다)

(저리로 가면 안 되고)

(우측으로 보이는 공사 중인 서해선 아래 통과한 뒤)

(한가울길 252번길 따라 새터마을로 들어선다)

(3거리에서 우측으로 들어서자마자 만나는 지능선 우측길로 들어섰으나 등산로 초입이  아니고)

(지능선 좌측길 역시 등산로 초입이 아니다)

(지도 다시 한번 확인하고 나서야 민가 좌측 지능선이 등산로 초입이라는 것을 알아 차리는데 막혀서 바로 건너갈 수 없다)

(3거리로 되돌아 나가 좌측길을 잠깐 따르니 텃밭 옆으로 반듯한 등산로가 이어진다)

(이후는 일사천리 반반한 산길)

(김해김씨묘 지나고)

(진달래가 곧 필 듯)

(저 앞이 고초산)

(오늘 접한 유일한 바위)

(운동 시설 지나고)

(고초산 정상)

(오래된 삼각점과 앞에 별도 지적 삼각점이 보인다)

(낡은 정상판은 소나무 앞에 방치되어 있고)

(이정표 옆 나무에 매달린 또 하나의 작은 정상 푯말)

(좌측 대광파인밸리 방향으로)

(한쪽 택지 공사 절개지를 이루고 있는 능선을 얼마간 따른다)

(능선 벗어나 목계단을 내려서면 대광봉과 신남초교 방면 산길이 갈리는 삼거리)

(좌측 대광봉으로 이어지는 길을 택한다)

(대광아파트 옆에 있어 대광봉인가?)

(대광아파트 옆 지나고)

(네이버 지도상 대광봉으로 표기된 봉우리에 도착하니 한쪽 사유지 철망으로 막힌 가운데 별 볼 일 없는 봉우리이다)

(나무 사이 지나온 고초봉)

(대광아파트 옆까지 빽을 한 뒤 대광아파트 안으로 들어선다)

(이어 화성시청역 센트럴파크 스타힐스 단지에 조성된 신남 중앙공원 따라)

(인공폭포 지나고)

(종합 안내판)

(1단지 입구)

(뒤돌아 봄)

(신남초교... 목계단 내려선 아까 3거리에서 우측 택했으면 저 뒤쪽에서 내려왔을 것이다)

(3단지 이 엘리베이터가 있는 곳에 이르면)

(아파트 단지를 빠져 나갈 수 있는 출구가 나오고)

(나오자마자 남양로...도로 건너 화성서부경찰서 앞쪽으로 함봉산 등산로 초입이 보인다)

(횡단보도 신호 기다려 도로 건넌 뒤 함봉산 등산로 초입 도착)

(돌아본 화성시청역 센트럴파크 스타힐스 단지)

(정자 지나고)

(함봉산)

(3등삼각점과 군삼각점)

(조금 더 가면 운동 시설과 쉼터가 조성된 가운데 지적삼각점이 보이는 제2의 정상이 나온다)

(간단히 점심식사하고 주능선 벗어나 좌측 지능선으로...)

(주능길보다는 조금 덜 다닌 길이지만 비교적 뚜렷한 편이다)

(저 앞 시청봉)

(막판 저 밧줄 잡고 내려왔다)

(골목 빠져 나오면)

(정면으로 시청봉이 올려 보이면서)

(시청로)

(들머리는 좌측이지만 횡단보도가 우측에 있어 조금 돌아야 한다)

(시청봉 들머리 신빈김씨 묘역)

(조선 4대 세종의 후궁이라고 한다)

(돌아본 함봉산)

(봉분)

(이어지는 산길)

(생강나무가 어느덧 개화되어 봄이 왔음을 알린다)

(무봉산 정상을 대신하는 시청봉)

(부대가 차지한 실제 정상을 오를 수 없기에 이정표에는 이곳을 무봉산 정상이라고 표기해 놓았다)

(좌꺾임봉)

(군사도로를 만나면서 실제 무봉산 정상이 올려 보인다)

(군사도로 잠깐 따른 뒤)

(도로 좌사면으로 조성된 등산로 따라)

(나무 사이 무봉산)

(도로를 바로 옆에 두고 편안한 산길이 이어진다)

(봉림사 0.98km 이정표 있는 지점에서 잠깐 볼일 좀 보고)

(군사도로 따라 정문 앞까지 가 볼까 하다가 별 의미가 있으니 패스)

(좌사면으로 조성된 등로를 따른다)

(곳곳이 이런 문구 안내판이 보이면서)

(편안한 사면길)

(서북능 접하고)

(봉림사 방향 우측 내림길은 눈길만 건네고는 좌측 서북능 따라 이어지는 산길로 들어선다)

(나무 사이 봉림사)

(오래전 진행한 태행지맥 줄기가 건너 보이고)

(안부 십자)

(×116.5봉은 무명봉이라고...)

(×110.7봉을 경유할까 했는데 조금 내려서니 길이 흐지부지 사라져 편안한 산길이 갈린 좌측 능선으로 사면치기를 한다)

(이후는 좌측 능선 편안한 산길 따라)

(안부 도착하고)

(능선 반대측 사면에서 온 길이 합류 하지만)

(여기서 끝나는 길이다)

(이어지는 저 앞 봉우리는 날등쪽으로 길이 없고 우측 사면으로 조금 내려서야...)

(편안한 사면길이 이어진다)

(봉우리 정상 도착하니 풀향기 쉼터라고 하기에 잠깐 쉬어 간다)

(이어 한 굽이 내려서면)

(산길이 끝나면서 남양로)

(풀향기 소공원 종합 안내판이 보인다)

(우측으로 보이는 육교로 이동)

(엘리베이터로 오르내릴 수 있는 육교를 건넌다)

(육교에서 지나온 방향 남양로)

(시청로 45번길 잠깐 따르고)

(산수유도 벌써 활짝 피었다)

(남양천으로)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다)

(구일봉도 경유한다고 앞까지 갔지만 별 볼일 없는 것 같아 패스)

(충정교 앞으로 발길을 돌려 이후는 지름길이 되는 남양천 산책로를 따른다)

(복개공사 중이다)

(영남교)

(남양천 산책로가 끝나는 로사리오교)

(좌측에 남양성모성지가 위치한 곳인데 한 바퀴 돌아본다고 했지만 왠지 발길이 안 당기네)

(패스하고 도로 앞 산책로를 잠깐 따르면)

(산행을 시작한 새터교)

(원점회귀 여정으로 마무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