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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름다운 오지산행
일반산행/경기도

[안산 광덕산]와동-화정1교-쓰레봉-마산-양상교-광덕산-와동

by 높은산 2023. 1. 10.

[안산 광덕산]
와동/30호공영주차장-화정1교-△113.9-안양공원묘원-×178.5-주능선/정자쉼터-△239.8-쓰레봉왕복
-×224.9-마산(×246.2)-×169.7/주능선갈림-×164.4-×139.0-양상교-예비군부대능선-순환로고개
-광덕산(△209.0)-앞실-와동초교-와동/30호공영주차장


[도상거리] 약 12.6km

[지 도] 1/50,000 지형도 안양

[일 자] 2023년 1월 8일 일요일

[날 씨] 맑음

[코 스]
와동/30호공영주차장(10:30)-소공원(10:32)-순환로(10:34)-화정1교(10:35)-산길초입(10:37)
-고속도로절개지윗봉(10:43)-하동정씨묘(10:46)-철탑(10:47)-첫봉/좌측에서올라온뚜렷한산길(10:50)
-좌측뚜렷한산길한번더올라오고(10:53)-(이후는편안한산길)-△113.9(10:58~11:07)-안부텃밭(11:12)
-안양공원묘원(11:30)-산불감시시설(11:36)-고송정갈림(11:37)-×178.5(11:44)-주능선/정자쉼터(11:59)
-△239.8(12:05)-쓰레봉(12:17)-정자쉼터복귀(12:29)-×224.9(12:33)-산현동갈림안부(12:39)
-마산/식사(12:48:13:08)-철탑(13:22)-급내림끝/전주이씨묘(13:25)-안부/성황당터(13:28)
-×169.7/주능선갈림/장하동누리길(13:42)-바위봉(13:50)-×164.4/누리길갈림(14:00)-좌꺾임(14:10)
-△109.0봉갈림(14:12)-×139.0(14:22)-우꺾임(14:28)-묘지길(14:33)-양상교/윗버대(14:41)
-예비군부대주차장(14:47)-(좌펜스따라)-주능선(15:04)-순환로(15:10)-고개/광덕산입구(15:14)
-광덕산주등산로(11:16~29)-광덕산(15:47~52)-급내림계단끝(16:03)-와동초등학교갈림안부(16:08)
-앞실(16:14)-와동초교(16:18)-와동행정복지센터(16:32)-반야사(16:40)-와동/30호공영주차장(16:46)


[소요시간] 6시간 16분(휴식 외:47분, 실 소요시간:5시간 29분)

[참여인원] 1인

[교 통] 승용차

<갈 때>
일신동(09:47)-(영동)-서안산IC-(순환로)-와동/30호공영주차장(10:17)

<올 때>
와동/30호공영주차장(16:55)-(순환로)-서안산IC-(영동)-일신동(17:35)




[산 행 기]


(△113.9봉)


(쓰레봉)


(마산)


(광덕산)

한남정맥 수암봉(×397.9)을 약 2km쯤 지난 ×222.5봉에서 서쪽으로 갈린 산줄기는 분고개-마산(×246.2)
-군자봉(△198.4)-본향산(△96.5)을 경유한 후 월곶포구 앞에서 도상거리 약 19km의 산줄기로 맥을 다한다.
상기 산줄기에서 마산을 지나 △239.8봉 직전에서 남쪽으로 갈린 산줄기는 광덕산(△209.0)과 큰고개를 지난
뒤 안산천/화정천 합수점에서 도상거리 약 8km의 산줄기로 맥을 다한다.

월곶포구쪽 산줄기는 예전 진행을 한 바 있고 이번에는 광덕산으로 이어지는 산줄기인데 산줄기를 따르면 중간
고속도로와 예비군부대라는 장애물이 있기에 미답인 광덕산만 맛보기 하는 것으로...
산줄기대신 좌우에 형성된 능선으로 마산과 광덕산을 연결하여 원점회귀하는 코스로 금을 그으니 도상거리
13km 내외... 하루 적당히 소일할 거리는 나오는 것 같다.


(안산 단원구 와동/30호 공영주차장에 주차하고)


(주차장 옆 소공원 오름길)


(잠깐 소공원 따른 뒤)


(순환로 횡단보도를 건너고)


(영동고속도로가 고가로 지나가는 화정1교 지하통로를 통과한다)


(화정1교)


(화정1교 통과하자마자 고속도로 옆 묘지길로 진입)


(잠시 후 묘지 접하고)


(돌아본 영동고속도로)


(우측 하얀 건물은 최근에 새로 생긴 안산휴게소이다)


(고속도로 아래쪽에 산행을 시작한 주차장이 내려 보이고)


(저 멀리 오늘의 최종 목적지가 되는 광덕산... 그런데 묘지 이후로는 길이 없네)


(적당히 치고 오르니 하동정씨묘)


(철탑 지나고)


(첫봉 직전에 이르니 좌측에서 뚜렷한 산길이 이어져 이후는 산길 걱정은 안 해도 된다)


(첫봉 넘어서니 좌측에서 더욱 뚜렷한 산길이 올라와 합류하고)


(이후는 아주 편안한 산길)


(낡은 이정표도 하나 보이고)


(△113.9봉... 시야가 탁 트이니 잠깐 쉬어간다)


(공영주차장 옆 ×100.5봉과 그 뒤 ×87.3봉)


(삼각점은 민자 삼각점)


(텃밭 안부 지나고)


(웬 샌드백)





(안양공원묘원... 여기서 우측 능선이 광덕산으로 이어지는 마루금이지만 고속도로와 부대 통과라는 장애물이 있기에
좌우쪽 지능선을 택한 것이다)


(광덕산)


(공원묘원 끝나고)


(산불감시시설)





(고송정 갈림)


(×178.5봉)





(주능선/정자쉼터)


(쓰레봉 다녀오기로...)


(△239.8봉)


(삼각점)


(여기도 깃대봉이라는 푯말이)


(전위 쉼터봉)


(나무 사이 마산)


(관무산)


(직전 바위군)


(쓰레봉)


(×209.7봉 전위봉을 쓰레봉으로 표기해 놓았다)


(복귀할 때는 △239.8봉 전 안부에서 동쪽 사면치기로,,,)


(정자 쉼터 복귀)


(×224.9봉)





(가야할 마산)


(산현동갈림 안부 3거리)


(뒤돌아 봄... 맨 좌측부터 △239.8-전위쉼터봉-쓰레봉-×209.7봉 순이다)


(마산)


(어느 사이 점심때가 지났네. 한켠 차지하고 식사하고 간다)


(뚜렷한 길은 직진 조남리 지석리묘 방향으로 내려서고 우측 흐릿한 산길이 이어지는 급내림 능선으로...)


(단번에 고도 100m 내리는 급내림... 역방향으로 진행할 경우 땀 좀 흘려야 하는 곳이다) 


(뒤돌아 봄)


(철탑 지나고)


(묘지 나오면서 비로서 급내림이 모두 끝난다)


(수암봉-수리산 능선)


(이어지는 산길)


(성황당터 흔적이 남아있는 안부)


(멀리 가야할 광덕산도 시야에 들어오고)


(돌아본 마산)


(주능선 벗어나는 ×169.7봉 도착하니 웬 장하동 누리길이라고...)


(어쨌거나 우측 장하동 누리길 방향으로 간다. 누리길임에도 산길은 다소 희미한 편...)


(그래도 등로 개설 초기의 흔적들은 아직도 남아 있네)


(짧은 바위봉 넘고)


(돌아본 마산)





(×164.4봉)


(여기서 누리길은 좌측 지능선쪽으로 내려서고)


(우측 능선으로...)


(여름에는 잡목 좀 헤쳐야 할 듯 싶다)


(좌꺾임봉)


(△109.0봉 갈림봉... 좌측 △109.0봉쪽으로 내려선 뒤 안산천따라 광덕산으로 진행할 생각도 했지만 우측 ×139.0봉
방향으로 표지기들이 안내하니 ×139.0-양상교 경유 광덕산으로 진행하는 것으로....)


(×139.0 직전 바위지대)


(×139.0봉... 여기부터는 산길이 전무해 방향 잡고 적당히 길 만들어 진행해야 한다)


(마지막 능선갈림 지점인데 네이버/카카오 지도상 좌측 능선 끝지점에 정언벽선생묘가 표기되어 있는 바 웬만하면
그쪽으로 내려서려  했지만 워낙 잡목... 그것도 가시류 잡목이 빽빽하게 막고 있기에 포기하고 우측 능선을 택한다)


(한 굽이 내려서니 묘지길을 만나면서 이후는 편안하게 내려선다. 저 앞으로 우뚝 솟은 산이 광덕산)


(영동고속도로 펼쳐지고)


(묘지길 따라)


(다 내려왔다)


(양상교)


(안산 상록수님이 합류할 때 간간히 주차를 하던 곳이다)


(양상동 윗버대라고... 안산 나들목 진출입로이다)


(이어 광덕산 사이 봉우리는 예비군부대가 차지하고 있는 바 좌측이나 우측 도로를 택해 빙 돌아갈 예정이었지만
여기서 보니 좌측은 부대에서 벗어난 것으로 보여져 부대경계 따라 바로 능선을 넘기로.... 좌우측 도로 모두 너무
길게 돌아가야 하는 탓이다)


(일단 주차장으로 올라서고... 차는 진입하지 못하도록 줄을 쳐 놓았다)


(부대 좌측으로 진행)


(잡목의 저항이 만만치 않다... 여름철에는 거의 진행이 불가할 듯)


(뒤돌아 본 마산)


(그나마 펜스 옆은 일부지만 잡목 제거가 되어 있어 조금 진행이 수월한 편)


(힘겹게 주능선 도착)


(펜스가 이어지는 능선쪽으로 안 가고 바로 순환로로 내려서기로)


(순환로... 낙석방지용 펜스 끝나는 곳으로 내려선다)


(차 없는 틈을 엿보다가 재빨리 도로를 건너고... 인근에 횡단보도가 없어 무단횡단하는 수밖에 없다)


(순환로 고갯마루)


(광덕산 산길 초입)


(순환로로 바로 안 내려오고 펜스를 따랐으면 저리로 내려왔을텐데 중간 장애물 없이 잘 내려올 수 있었을지?)


(잠시 오르면 둘레길과 만나는 광덕산 주등산로)


(이후는 대로의 산길... 이쪽에서는 경사도 완만하여 다른 곳보다 수월하게 오를 수 있다)








(비로서 광덕산 정상)


(정상석)


(삼각점)


(돌아본 마산)


(정자)


(내림길은 단번에 고도를 내려야 하는 급내림길)


(거기에다 시종 계단으로 이루어져 더욱 힘겨운 내림이 된다)





(급내림 모두 끝나고)


(와동초교 안부에서 우측 와동초교 방향으로)





(앞실마을)


(와동초교)








(이곳에서도 광덕산을 바로 오를 수 있다)


(와동행정복지센터 앞 지나고)


(×100.5봉 서쪽에 형성된 마을길 따라.... ×100.5봉을 경유하는 산길은 없는 모양이다)


(반야사)


(와동 공영주차장 도착... 원점회귀 산행으로 마무리한다)

[E N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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